운문 에다(Poetic Edda) 속 시그루드와 브린힐드(브륀힐드)의 사랑과 배신 이야기

운문 에다(Poetic Edda)는 북유럽 신화의 신화와 영웅 이야기를 담고 있는 중요한 문헌이다. 이전 글에서 에다(Edda)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전반적으로 간략하게 살펴보았다면 이 글에서는 운문 에다에 나오는 시그루드(Sigurd)브린힐드(브륀힐드 Brynhild)의 이야기를 좀 더 풀어보고자 한다. 시그루드와 브린힐드의 이야기는 볼숭 일족의 역사와 모험을 다루고 있는 ‘볼숭 일족의 사가 (Völsunga saga)’에서 더욱 상세히 담겨 있다.

주요 출처

시구르드(Sigurd)와 브린힐드(Brynhildr)의 이야기는 이 책의 여러 시에서 등장하며, 그들의 사랑과 배신, 비극적인 운명을 그리고 있다. 운문 에다에서 시그루드와 브린힐드의 이야기는 주로 다음 시들에 나타난다.

  1. 그리피르의 예언 (Grípisspá) – 시그루드의 운명 예언
  2. 레긴의 이야기 (Reginsmál) – 시그루드의 출생과 성장
  3. 파프니르의 이야기 (Fáfnismál) – 드래곤 파프니르(Fáfnir)를 물리치는 이야기
  4. 시그드리파의 이야기 (Sigrdrífumál) – 브린힐드와의 만남 (시그드리파는 브린힐드의 다른 이름)
  5. 시구르드의 단편 (Brot af Sigurðarkviðu) – 시그루드와 브린힐드의 사랑과 배신, 두 사람의 죽음
  6. 시구르드의 짧은 노래 (Sigurðarkviða hin skamma) – 시그루드와 브린힐드의 죽음
  7. 브린힐드의 헬 여행 (Helreið Brynhildar) – 브린힐드의 죽음, ‘헬’로의 여행

시그루드와 예언자 그리피르의 만남

시구르드와-그리피르
시구르드와 그리피르

시그루드(Sigurd)는 자신의 미래를 알고자 예언자 그리피르(Grípir)를 찾아갔다. 그리피르는 시그루드의 어머니 히요르디스(Hjördis)의 오빠로, 신통한 예언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시그루드는 그리피르에게 자신의 운명에 대해 물었다. 그리피르는 시그루드의 질문에 응답하며, 그의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하나하나 예언하기 시작했다.

그리피르는 시그루드가 곧 드래곤 파프니르(Fáfnir)를 죽일 것이라고 예언했다. 파프니르는 거대한 드래곤으로, 막대한 보물을 지키고 있었다. 시그루드는 드래곤을 물리치고 그 보물을 차지하게 될 운명이었다.

다음으로, 그리피르는 시그루드가 발키리 브린힐드(Brynhild)를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브린힐드는 신들의 대립에 휘말려 불길 속에서 잠들어 있는 여전사였다. 시그루드는 불길을 뚫고 그녀를 깨우고, 둘은 깊은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그리피르는 시그루드가 사랑하는 브린힐드를 배신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마법의 약에 의해 시그루드는 브린힐드를 잊고 구드룬(Guðrún)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로 인해 브린힐드는 큰 상처를 입고, 그 결과로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고 예언 했다.

시그루드와 레긴의 만남

시구르드와 레긴
시구르드와 레긴

시그루드는 볼숭 왕조의 후손으로 태어났다. 아버지 시그문드(Sigmund)는 용맹한 전사였지만 일찍 죽음을 맞이했다. 어머니 히요르디스(Hjördis)는 시그루드를 레긴(Regin)이라는 대장장이에게 맡겼다. 레긴은 시그루드를 자신의 아들처럼 키우며 그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레긴은 단순한 대장장이가 아니었다. 그는 사실 지혜롭고 교활한 드워프였으며, 그의 형제 파프니르는 드래곤으로 변해 막대한 보물을 지키고 있었다. 레긴은 시그루드를 이용해 파프니르를 죽이고 보물을 차지하고자 계획을 세웠다.

레긴은 시그루드를 위해 여러 가지 검을 만들어주었으나, 그 검들은 모두 부러지고 말았다. 결국 시그루드는 자신의 아버지 시그문드의 검 조각을 레긴에게 주고, 이 검을 재조립해 줄 것을 요청했다. 레긴은 그 조각을 녹여 새로운 검, 그람(Gram)을 만들었다. 그람은 드래곤 파프니르를 물리칠 수 있는 유일한 무기였다.

레긴은 시그루드에게 파프니르를 죽여 보물을 차지할 계획을 세웠다. 그는 시그루드를 설득하여 드래곤을 물리치고 자신에게 보물을 가져오게 하려 했다. 시그루드는 레긴의 계획에 동의하고 파프니르를 찾으러 떠났다.

시그루드와 파프니르의 대결

시구르드와 파프니르
시구르드와 파프니르

시그루드는 레긴의 조언에 따라 파프니르가 물을 마시러 오는 길목에 함정을 파고 기다렸다. 파프니르가 물을 마시러 오자, 시그루드는 드래곤의 배 밑을 향해 그람을 찔렀다. 파프니르는 피를 흘리며 쓰러졌고, 죽기 전에 시그루드에게 자신의 죽음과 보물에 얽힌 저주에 대해 경고했다. 시그루드는 파프니르의 피를 손에 묻히게 되었고, 그 피를 통해 새들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을 얻게 되었다. 새들은 레긴이 시그루드를 배신하고 보물을 차지하려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레긴은 시그루드가 파프니르를 죽인 후, 그의 심장을 요리해 자신에게 가져오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시그루드는 새들의 경고를 듣고 레긴의 배신을 알아차렸다. 시그루드는 레긴을 죽이고 보물을 차지했다. 그는 파프니르의 심장을 먹어 더 큰 힘과 지혜를 얻게 되었다. 시그루드는 이제 막대한 보물을 가진 강력한 영웅으로 거듭났다. 그러나 파프니르의 저주는 시그루드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시그루드와 브린힐드(시그드리파)의 만남

시구르드와 브린힐드
시구르드와 브린힐드

파프니르를 물리친 후, 시그루드는 모험을 계속하던 중 불길에 둘러싸인 한 장소에 도착하게 된다. 그곳에는 갑옷을 입은 채 잠들어 있는 한 여성이 있었다. 시그루드는 불길을 뚫고 들어가 그녀를 깨우기로 결심했다. 시그루드는 여인의 갑옷을 벗기고, 그녀를 깨웠다. 이 여성은 발키리 브린힐드(시그드리파)로, 신 오딘에 의해 잠들어 있었다. 브린힐드는 시그루드에게 자신이 신들의 대립에 휘말려 벌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브린힐드의 가르침

룬 문자와 주문

브린힐드는 시그루드에게 다양한 지혜와 가르침을 전해주었다. 그녀는 룬 문자와 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며, 여러 주문과 마법에 대해 가르쳤다. 브린힐드는 시그루드가 전투에서 승리하고, 지혜롭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러한 지식을 전수했다.

주요 가르침

  1. 룬 문자: 브린힐드는 룬 문자의 의미와 사용법을 가르쳤다. 그녀는 각 문자가 가진 힘과 그 활용 방법을 설명했다.
  2. 전투의 주문: 브린힐드는 시그루드에게 전투에서 유용한 여러 주문을 가르쳤다. 이 주문들은 그가 전장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치유와 보호: 브린힐드는 치유와 보호를 위한 주문도 가르쳤다. 이는 시그루드가 부상을 입었을 때 스스로 치유할 수 있게 해준다.

도덕과 지혜

브린힐드는 또한 시그루드에게 도덕적 교훈과 지혜를 전했다. 그녀는 용기, 명예, 진실, 그리고 정의에 대해 이야기하며, 시그루드가 올바른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조언했다. 브린힐드의 가르침은 시그루드가 영웅으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주요 교훈

  1. 용기와 명예: 브린힐드는 시그루드에게 용기 있게 행동하고 명예를 지키라고 조언했다.
  2. 진실과 정의: 그녀는 항상 진실을 말하고, 정의를 위해 싸우라고 가르쳤다.
  3. 현명한 선택: 브린힐드는 시그루드가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혜로운 조언을 해줬다.

시그루드와 브린힐드의 사랑과 배신, 그리고 죽음

브린힐드와 사랑에 빠진 시그루드는 오직 그녀만을 사랑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그 이후, 시그루드는 규키(Gjúki)왕의 궁정에 도착하여 규키왕의 딸 구드룬(Guðrún)을 만나게 되고, 마법의 약으로 인해 브린힐드를 잊고 구드룬과 결혼하였다. 이 마법의 약은 구드룬의 어머니 그림힐드(Grimhild)가 시그루드에게 준 것으로, 시그루드는 그 약을 먹고 브린힐드에 대한 기억을 잃게 되었다.

브린힐드는 강력한 전사로, 그녀와 결혼하려면 불길을 통과해야 하는 조건이 있었다. 기욱의 아들인 군나르(Gunnar)는 이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시그루드가 군나르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불길을 통과했다. 시그루드는 브린힐드를 속여 자신을 군나르로 착각하게 만들어 그녀와 결혼하도록 했다.

브린힐드는 시그루드가 자신을 속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큰 분노를 느끼고 복수를 결심했다. 브린힐드는 기욱의 아들들인 군나르(Gunnar)호그니(Hogni)를 설득하여 시그루드를 죽이도록 유도했다. 그러나 군나르와 호그니는 시그루드를 직접 죽이기를 꺼려했고, 대신 동생 구토름(Guthormr)에게 그 임무를 맡겼다. 구토름은 시그루드가 잠든 사이 그를 찌르고 살해했다. 시그루드는 치명상을 입고 죽기 전에 칼을 던져 구토름을 반으로 갈랐다. 이렇게 해서 시그루드와 구토름은 동시에 죽게 됐다.

시그루드의 죽음 이후, 브린힐드는 자신의 복수가 완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깊은 슬픔에 빠졌다. 그녀는 시그루드를 진심으로 사랑했기 때문에, 그가 죽은 후에도 큰 고통을 느꼈다. 브린힐드는 시그루드의 시신과 함께 장작더미 위에서 자살을 선택하고, 불타는 장작더미 위에서 죽음을 맞이하였다.

브린힐드의 죽음과 사후 여정

브린힐드와 헬
브린힐드와 헬

브린힐드는 시그루드(Sigurd)의 죽음 이후 자살을 결심하고, 그의 시신과 함께 장작더미 위에서 불타 죽었다. 그녀의 영혼은 사후 세계로 향하는 긴 여정을 시작하였다. 그녀는 차갑고 어두운 길을 따라 걷기 시작하며, 사후 세계의 여왕 헬(Hel)을 만나기 위해 길을 떠났다. (‘헬(Hel)’은 북유럽 신화에서 ‘죽은 자들이 가는 세계’와 그 세계를 지배하는 ‘여왕의 이름’이다.) 이 길은 음침하고 안개가 자욱한 풍경으로 둘러 싸여 있었다.

길을 가던 도중, 그녀는 무덤 속에서 나온 한 여성의 영혼과 대화를 나누었다. 이 여성은 브린힐드에게 그녀의 과거와 그녀가 겪은 고통에 대해 물었다. 브린힐드는 자신의 생애를 회상하며, 시그루드를 어떻게 사랑했는지, 그리고 그가 어떻게 그녀를 배신했는지를 이야기했다.

브린힐드는 시그루드와의 사랑이 얼마나 깊었는지 설명하고, 시그루드가 구드룬과 결혼하게 된 배신의 과정을 회상했다. 그녀는 시그루드가 자신을 배신하고 구드룬과 결혼하게 만든 마법의 약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로 인해 그녀가 겪은 고통과 분노를 털어놓았다. 이어서 어떻게 복수하고 자신도 어떻게 죽었는지 이야기 한 후 다시 여정을 계속 이어 갔다.

마침내, 브린힐드는 헬의 왕국에 도착하여 헬 여왕을 만나게 되었다. 헬은 브린힐드를 환영하며, 그녀의 고통과 여정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브린힐드는 헬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사후 세계에서 평화를 찾기 시작했다. 헬은 브린힐드에게 이제는 그 고통을 내려놓고 평화를 찾을 것을 권유하였다. 브린힐드는 더 이상 시그루드에 대한 분노와 슬픔에 얽매이지 않고, 사후 세계에서 평온을 누리게 되었다.

다른 작품에 끼친 영향

시구르드(Sigurd)와 브린힐드(Brynhildr)의 이야기는 북유럽 신화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중세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방식으로 재해석되고 전파되었다.

니벨룽의 노래 (Nibelungenlied)

니벨룽의 노래(Nibelungenlied)는 중세 독일의 서사시로, 시구르드의 이야기가 지크프리트(Siegfried)라는 이름으로 재구성되었다. 이 서사시는 중세 독일 문학의 중요한 작품으로, 시구르드와 브린힐드의 이야기를 독일 전설과 결합시켰다.

니벨룽의 반지(Der Ring des Nibelungen)

독일 작곡가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는 니벨룽의 반지(Der Ring des Nibelungen)라는 4부작 오페라를 통해 이 이야기를 다시 한번 재해석했다. 시구르드의 이야기가 재구성된 형태로 지크프리트(Siegfried)의 이름으로 등장하며, 이 이야기는 4부작 전체에 걸쳐 나타난다. 특히 세 번째 오페라인 지크프리트(Siegfried)와 네 번째 오페라인 신들의 황혼(Götterdämmerung)에서 시구르드의 모험과 비극적인 결말을 다룬다.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

J.R.R. 톨킨(J.R.R. Tolkien)은 자신의 작품인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에서 북유럽 신화와 시구르드 이야기에 많은 영감을 받았다. 특히 영웅적 모험과 비극적 요소, 그리고 강력한 마법의 반지에 대한 이야기는 북유럽 신화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